본문 바로가기
*독서합시다*

2021 3rd book "미국주식으로 은퇴하기"를 읽고

by 짱짱맘s 2021. 1. 20.
반응형

요즘 제가 “미국주식으로 은퇴하기”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는걸 눈치채고 있으신 분들이 있으실텐데 사실 저의 이런 은퇴 준비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친 분이 있습니다.

바로 최철 님이신데 “미국주식으로 은퇴하기, 미주은”이라는 유튜버 혹시 아시나요? 전 처음에 이 분의 유튜브를 보고 아, 이렇게 은퇴 준비를 하면 나도 안정적인 은퇴를 준비 할 수 있을 것 같다! 하는 희망과 함께 전율을 느꼈답니다. ㅎㅎ 은퇴준비는 생각도 해본적이 없고 마냥 보험을 들어야 하나... 저축을 늘려야 하나.. 하는 고민만 했던 것 같아요. 그런 저에게 주식투자는 정말 새로운 분야였습니다.


주식의 주, 자도 모르던 제가 미주은님의 유튜브를 보면서 주식을 공부하고 주식 용어들을 알아가고 주식에 관심이 생기다 보니 이런저런 공부를 시작하고 있었고, 최근에 읽는 책들도 전부 주식과 부에 관련한 경제서적들이더라구요. 그러던 와중에 미주은님의 책이 나와서 반가워 바로 구매를 했습니다!




이 책에서는 15년안에 33억 만들어서 은퇴하기 위한 계산법도 들어있다. 미주은님이 직접 계산을 해 주셔서 20대, 30대, 40대를 위한 은퇴 자금계획이 테이블로 정리가 되어 있었는데 나이가 어릴수록 투자 시작금액이 작아지니 너무 부럽…… 그래도 아직 30대라는 사실에 위로를 얻어봅니다.


이 책을 읽으면 개인의 투자금 확보 전략, 연 20% 달성 전략 등 투자금과 수익률을 늘리기 위해 미주은님이 고심한 흔적을 볼 수 있는데 나의 투자금 확보 전략, 연 수익률 높이기 전략에 응용해도 좋을 정도로 자세하고 쉽게 설명을 해 주셔서 좋았습니다. 미주은님이 실천 하시는 것 중에 No 보험 이 있었는데.. 이건 제가 따라하기 힘들더라구요. 아직까진 여태 들고있던 보험들을 정리하기도 아깝고.... 계속 들고가야하나 말아야하나 고민이 됩니다. 이건 그냥 유지하는걸로..... (암보험, 실비, 아이 교육보험....)


미국주식에 대해 공부를 하고 싶다면 이 책에서 추천하는 사이트를 활용해 공부를 해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그치만 미주은 유튜브 애청자라면.. 이미 미주은님이 떠먹여 주는 숟가락에 익숙해져서 스스로 공부하기 귀찮을 수도 있습니다.. ㅎㅎ (구독자들의 버릇을 잘못 들이셨… 앞으로도 계속 분석 부탁드려요>_<)


미주은님은 ETF 투자는 따로 안하시고 개별종목에 관심이 많으시기 때문에 이 책에서는 각 섹터별 대표 개별종목에 대한 설명히 자세히 되어있습니다. 특히 제가 아주 좋아하는 테슬라! 테슬라에 대한 분석이 아주 잘 되어 있어 테슬라로 조금 이득을 본 내 입장에서는 재밌게 술술 읽히는 파트 중 하나였습니다. 심지어 다 외울 정도.... 사실 제가 테슬라에 대한 확신을 갖고 매수 할 수 있었던 이유 중 하나는 미주은님의 테슬라 분석 영상 덕분이었습니다.


미주은님 영상 보고 테슬라 풀매수를 한 뒤 200% 가 넘는 수익률을 올리고 있네요. 간보다 처음부터 목돈을 넣지 않은게 아까울 정도.. 그럼 수익률이 더 높았을텐데 ㅎㅎㅎ 하는 아쉬움이 남지만 200%라는 수익률은 정말 초심자의 행운인걸 알기에 너무 감사합니다^^*


책의 마지막에는 주린이들을 위한 미주은님의 잔소리까지


  1. 선공부, 후투자

  2. 소외에 대한 공포(FOMO)로 매수하지 말자

  3. 마켓의 변동에 매도하지 말자

  4. 적절한 비율의 현금확보

  5. 분산투자의 중요성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은 것들… 그리고 전 매우 반성합니다………… ㅎㅎ


미국주식에 관심이 생겨 공부해보고 싶은 사람들은 미주은님의 책 “미국주식으로 은퇴하기”를 읽어보면 좋을 것 같아요. 막연한 저의 은퇴계획을 같이(?) 세워주신 미주은님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