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과학이야기*

신종코로나 치료제 글로벌 임상시험 착수

by 짱짱맘s 2020. 3. 29.
반응형

WHO는 네 가지 유망한 코로나바이러스 치료제에 대한 대규모 임상시험을 시작한다. 경황이 없는 병원과 의사들까지 참여할 수 있도록, 설계를 가능한 한 단순화 했다.




i) 이미 HIV에 대항하기 위해 사용되고 있는 복합제제(drug combo). 

ii) 제2차 세계대전 때 처음으로 시험대에 올랐던 말라리아 치료제. 

iii) 작년에 에볼라에 대한 효능을 인정받지 못한, 새로운 항(抗)바이러스제.

위의 세 가지 옵션 중 어느 하나라도 COVID-19 환자들을 심각한 손상이나 죽음에서 구원할 수 있는 열쇠를 쥐고 있을까? 지난주 금요일, 세계보건기구(WHO)는 "셋 중 하나라도 SARS-CoV-2 감염증을 치료할 수 있는지 알아내기 위해, SOLIDARITY라는 대규모 글로벌 임상시험을 시작한다"고 발표했다. 그것은 사상 유례없는 총력전으로, 대유행(pandemic)이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견고한 과학적 데이터를 신속히 수집하기 위한 몸부림이다. 수십 개 국에서 수천 명의 환자들을 대상으로 실시되는 이번 임상시험은 가능한 한 단순하게 설계되었는데, 그 이유는 COVID-19의 맹공격에 대처하느라 경황이 없는 병원들의 참여를 이끌어내기 위함이다.

COVID-19 환자 중 약 15%가 심각한 질병으로 고통을 받음에 따라 병원에는 발 디딜 틈이 없지만, 뾰족한 수단이 없어 효과적인 치료법이 절실히 요망되고 있는 실정이다. 연구자와 공중보건기관들은 이러한 심각성을 감안하여, 개발 및 테스트에 수년이 소요되는 화합물을 찾아내느니 기존약물(다른 질병 치료를 위해 이미 승인받았고, 안전성이 널리 인정된 약물)의 용도변경(repurposing)에 눈을 돌리고 있다. 또한 그들은 미승인 약물로서, 다른 두 가지 치명적인 코로나바이러스(SARS, MERS)에 대한 동물실험에서 가능성을 인정받은 약물들도 눈여겨보고 있다.

SARS-CoV-2(severe acute respiratory syndrome coronavirus 2)라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증식을 늦추거나 살해하는 약물은 중증 환자의 목숨을 살릴 수 있지만, 보건의료종사자와 기타 고위험군에게 예방적으로(prophylactically) 투여될 수도 있다. 또한 그 약물은 환자들이 집중치료실(intensive care unit)에 머무는 시간을 줄임으로써, 긴요한 병상(病床)을 확보하는 데 기여할 수도 있다.

과학자들은 수십 가지 기존 화합물을 테스트용으로 제시했지만, WHO는 그중에서도 제일 유망한 네 가지에 집중하고 있다: 

① 실험적 항바이러스제인 렘데시비르(remdesivir), 

② 말라리아 치료제인 클로로퀸(chloroquine)과 히드록시클로로퀸(hydroxychloroquine), 

③ 로피나비르(lopinavir)와 리토나비르(ritonavir)라는 두 가지 HIV 약물의 병용투여 - 상품명 칼레트라(Kaletra), 

④ 로피나비르/리토나비르에 (면역계의 메신저로서 바이러스를 무찌르는 데 도움이 되는) 인터페론알파(IFN-α) 추가. 

이상의 네 가지 약물 중 일부에 대한 임상자료는 이미 발표되었지만—중국에서 실시된 소규모 임상시험에서 ③의 병용투여는 실패했다—, WHO는 더욱 다양한 환자들이 참여한 대규모 임상시험이 필요하다고 믿고 있다.

SOLIDARITY에 환자를 등록하는 방법은 어렵지 않다. 먼저, 어떤 확진판정을 받은 사람이 적절하다고 판단되면, 의사는 그 환자의 데이터(COVID-19의 경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기저질환, 이를테면 당뇨병이나 HIV 감염 등 포함)를 WHO의 웹사이트에 입력할 수 있다. 다음으로, 그 환자가 사전동의( informed consent) 양식에 서명하면, 의사는 그것을 스캔하여 WHO에 이메일로 보낸다. 마지막으로, 의사가 자신의 의원이나 병원에서 사용할 수 있는 약물들을 진술하면, 웹사이트에서는 환자에게 그 약물 중 하나를 임의로 배정하거나, 해당 지역에서 표준으로 지정된 약물을 배정한다.

"임상시험에 필요한 절차는 세 가지가 전부이며, 더 이상의 측정이나 문서는 불필요하다"고 WHO의 면역백신 및 생물학제제팀(Department of Immunization Vaccines and Biologicals)에서 의학책임자로 일하는 아나 마리아 헤나오-레스트레포는 말했다. "의사들의 역할도 복잡하지 않다. '환자가 퇴원하거나 사망한 날짜', '입원 기간', '환자가 산소나 기계호흡을 필요로 했는지 여부'를 기록하면 된다. 이게 전부다."

이번 임상시험은 (의학연구의 황금률인) 이중맹검(double-blind) 방식으로 설계되지 않았으므로, 자신이 후보약물을 투여 받았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 환자에게 위약효과(placebo effect)가 나타날 수 있다. 그러나 WHO에 따르면, 그건 '과학적 엄밀성'과 '속도'의 균형을 맞추기 위한 고육책이라고 한다. "SOLIDARITY의 아이디어는 불과 2주 전에 나왔다. 임상시험을 뒷받침하기 위한 문서 및 데이터 관리센터는 다음 주에 마련될 것이다. 우리는 역사상 가장 빠른 속도로 임상시험을 진행하고 있다"라고 그녀는 말했다.

뉴욕시 랑곤 메디컬센터의 아서 캐플런(생명윤리)은 이번 임상연구의 설계를 수긍한다. "경황이 없는 가운데, 최전선에서 어떤 식으로든 위험을 감수하는 의료인에게 부담을 지우기를 원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이다"라고 그는 말했다. 물론, 캐플런의 제안에 따르면, 업무 부담이 과중하지 않은 병원들의 경우 질병의 진행에 대한 추가 데이터를 기록할 수도 있을 것이다. 이를테면 환자의 혈중 바이러스 수준을 추적한다든지 ... "그러나 공중보건의 관점에서 볼 때, WHO가 측정하고 싶어 하는 '단순한 결과'만큼 유의미한 것은─적어도 현재로서는─없다"라고 베를린 샤리테 대학병원의 크리스티안 드로스텐(바이러스학)은 말했다.

지난 일요일, 프랑스국립보건연구원(INSERM)은 "WHO의 사례를 본받아 Discovery라는 이름의 추가 임상시험을 실시하겠다"고 발표했다. Discovery는 최소한 7개 유럽국가에서 3,200명의 환자들을 모집할 예정인데, 그중에는 800명의 프랑스인이 포함될 것이다. 그리고 WHO와 동일한 약물을 테스트하되, 클로로퀸만은 제외할 예정이다. 헤나오-레스트레포에 따르면, SOLIDARITY에 참가한 다른 병원이나 연구팀들도 추가적인 연구를 실시할 수 있다고 한다. "그들은 SOLIDARITY에 동참하는 가운데, 자유롭게 추가적인 측정이나 관찰(예: 바이러스학, 혈액가스, 화학, 폐영상 촬영)을 병행할 수 있다. '질병의 자연사'나 '치료의 효과'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는 소중하지만, 이번 임상시험의 핵심요건은 아니다"라고 그녀는 말했다.

WHO에 '임상시험 대상 약물 목록'을 맨 처음 제시한 것은, 한 과학자 위원회였다. 그들은 지난 1월 이후 후보약물을 선정하기 위해 각종 증거들을 평가해 왔다. 그들은 선행연구에 기반하여 효능과 안전성이 가장 높을 것으로 판단되는 약물들을 선정했으며, 임상시험이 성공할 경우 충분한 물량이 확보될 수 있는지도 고려했다.

이번에 SOLIDARITY의 대상으로 선정된 약물들의 선행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렘데시비르
- 콩고민주공화국에서 에볼라 임상시험 실패(참고 1)
- SARS와 MERS 관련 실험실연구, 동물연구 성공(참고 2)
- 미국 최초의 COVID-19 환자 회복(참고 3)
- 캘리포니아의 COVID-19 환자 회복(참고 4; 한글번역)

클로로퀸과 히드록시클로로퀸
- WHO 실무그룹의 보고, COVID-19 치료 잠재력 인정(참고 5)
- 중국 연구팀의 보고, COVID-19 치료 긍정적 효과(참고 6)
- 프랑스 연구팀의 보고, COVID-19 치료 긍정적 효과(참고 7)
- 미국 중환자치료의학협회 지침, COVID-19 치료에 관한 증거 불충분 지적(참고 8)

리토나비르/로피나비르
- MERS에 감염된 마모셋에게 효과(참고 9)
- COVID-19 임상시험 실패(참고 10)

리토나비르/로피나비르 + 인터페론알파
- 현재 사우디아라비아에서 MERS 환자를 대상으로 임상시험 진행중(참고 11)


※ 참고문헌
1. https://www.sciencemag.org/news/2019/08/finally-some-good-news-about-ebola-two-new-treatments-dramatically-lower-death-rate
2. https://stm.sciencemag.org/content/9/396/eaal3653?utm_campaign=toc_stm_2017-06-28&et_rid=17050501&et_cid=1410533
3. https://stm.sciencemag.org/content/9/396/eaal3653?utm_campaign=toc_stm_2017-06-28&et_rid=17050501&et_cid=1410533
4. https://www.sciencemag.org/news/2020/03/did-experimental-drug-help-us-coronavirus-patient (한글번역 https://www.ibric.org/myboard/read.php?Board=news&id=315154&SOURCE=6)
5. https://www.who.int/blueprint/priority-diseases/key-action/RD-Blueprint-expert-group-on-CQ-call-Mar-13-2020.pdf
6. https://www.jstage.jst.go.jp/article/bst/14/1/14_2020.01047/_pdf/-char/en
7. http://www.mediterranee-infection.com/wp-content/uploads/2020/03/Hydroxychloroquine_final_DOI_IJAA.pdf
8. https://sccm.org/getattachment/Disaster/SSC-COVID19-Critical-Care-Guidelines.pdf?lang=en-US&_zs=ugFQi1&_zl=j1cc6
9. https://academic.oup.com/jid/article/212/12/1904/2911949
10. https://www.nejm.org/doi/full/10.1056/NEJMoa2001282
11. https://trialsjournal.biomedcentral.com/articles/10.1186/s13063-019-3846-x

※ 출처: Science https://www.sciencemag.org/news/2020/03/who-launches-global-megatrial-four-most-promising-coronavirus-treatments
   출처: [BRIC Bio통신원] [바이오토픽] WHO, COVID-19 치료제 글로벌 임상시험 착수 ( https://www.ibric.org/myboard/read.php?Board=news&id=315394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