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이야기*

서울 최악의 미세먼지 농도, 건강에 미치는 영향과 건강관리 방법

by 짱짱맘s 2023. 4. 12.
반응형

오늘 아침에 핸드폰 알림으로 잠을 깼습니다. 재난경보가 울린 것인데 바로 미세먼지경보.. 오늘 정말 미세먼지가 안 좋은가 보다 하고 오랜만에 KF94 마스크를 끼고 출근을 했습니다. 이런 날은 마스크를 잘 써주셔야 합니다.

 

미세먼지가 건강에 미치는 영향

 

서울 최악의 미세먼지 농도, 건강관리 방법

 

 

 

미세먼지란

미세먼지란 우리 눈에 안 보이는 매우 작은 먼지 입자로 입자 크기가 10um 이하인 것을 미세먼지라고 하며 입자 크기가 2.5um 이하인 것을 초미세먼지라고 합니다. 이런 미세먼지들은 매우 작아서 숨을 쉴 때 폐의 안쪽 끝까지 들어와 바로 혈관으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미세먼지 발생 원인

미세먼지는 발생원에 따라 자연적인 것과 인위적인 것으로 구분이 되는데, 인위적으로 발생하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특히 건강에 영향이 큰 초미세먼지는 자동차, 화력발전소 등에서 연료를 태우면서 배출된 1차 오염물질이 대기 중 다른 물질과 반응하여 생성된 2차 오염물질에 의해 발생하며 주로 황산염, 질산염, 유기탄소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미세먼지가 건강에 미치는 영향

미세먼지를 많이 마시게 되면 심장 및 폐 관련 질환 등을 발생시키거나 악화시킬 수 있으며, 결과적으로 사망 증가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갑작스러운 천식 발작, 급성 기관지염, 부정맥과 같은 증상을 악화시키고 안구건조, 결막염 같은 안구건강을 해칠 수 있습니다. 미세먼지 농도가 높은 곳에서 오래 노출되는 경우에는 심혈관질환, 호흡기질환, 폐암 발생의 위험이 증가합니다.

미세먼지는 몸속에서 여러 장기에 활성산소를 공급해 세포 노화를 촉진합니다. 또한 염증반응을 일으켜 조직 손상을 유발합니다. 이러한 작용은 혈액을 따라 전신에 작용하므로 미세먼지의 영향은 단지 호흡기에 그치지 않고 신체 다양한 장기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미세먼지가 많이 발생한 날, 건강관리 방법

오늘처럼 미세먼지가 심한 날에는 실내 환기를 자제해야 합니다. 외부 미세먼지가 실내로 들어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따뜻한 물을 자주 마셔서 체내 수분량을 올려주고, 목관리를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미세먼지가 옷에 묻어 들어오기 때문에 외출 후 옷을 깨끗이 세탁해주시고 샤워를 하여 몸에 붙은 미세먼지를 씻어줍니다. 미세먼지에 약한 노약자와 어린이들은 외출을 최대한 삼가시고, 외출 시에는 KF94 마스크를 잊지 말고 챙기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